지구의 벗 대전환경운동연합 > 활동마당 > 활동소식 >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프로젝트 ‘선화보틀‘로 인한 제로웨이스트 실현!

활동소식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프로젝트 ‘선화보틀‘로 인한 제로웨이스트 실현!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프로젝트 ‘선화보틀‘로 인한 제로웨이스트 실현!

선화보틀이란?

대전 중구 선화동 소재의 카페에서 음료를 테이크아웃 할 때, 다회용 공용컵 [선화보틀]을 이용함으로써 플라스틱 컵 사용을 줄여보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시범 프로젝트이다.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란?
제로(Zero) + 웨이스트(Waste) = 지구에 버려져 낭비되는 폐기물이 없도록 하는 것이 목표!

낭비 없는 사회, 공공이익의 실현, 자재의 소비가 최고 수준이 될 정도로 자재를 재사용하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 제로 웨이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폐기물은 비효율적인만큼 폐기물을 줄이면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일회용품 생산 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잠시 살펴보자면, 일회용 종이컵13g + 뚜껑(폴리스티렌)6g = 21g, 플라스틱 컵33g + 홀더6g + 뚜껑(PET)10g + 빨대3g = 52g 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생기게 되니, 카페에서 일회용품을 사용할 때마다 21g ~ 52g 의 온실가스 배출량만큼을 지불하고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죠?

그렇다면 우리가 ‘선화보틀’을 이용하거나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게 된다면, 일회용품을 그만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됩니다. 시작은 미약할지라도, 점점 사람들의 인식이 개선되어 시민의식이 활성화 되어 ‘선화보틀’이용량이 증가되고, 개인 텀블러 사용이 활성화 된다면, 기업들도 일회용품을 그만큼 덜 만들게 되지 않을까요?

그러니 모두 낭비 없는 사회! 공공이익을 실현 할 수 있는 ‘선화보틀’을 이용해보아요!

지난 6월 22일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선화동 ‘가치있는 커피’에서 선화보틀 서포터즈 분들과 함께 서포터즈 활동을참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카페를 이용해 주시는 시민분들께, 선화보틀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을 해주었고, 프로젝트 참여를 권면해보는 활동을 참여해 보았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오고 갔지만, ‘선화보틀’이용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계셨고, 벌써 익숙해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시민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너무나 감사하게도, 흔쾌히 참여해주시는 시민 분들 또한 많이 있으셨습니다.

선화보틀 프로젝트를 참여하는 것으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 할 수 있으니, 낭비 없는 사회, 공공이익을 실천하는 여러분들이 되어보아요!

선화보틀이용방법!

QR 코드를 찍어 ‘선화보틀’ 프로젝트 참여카페를 확인하고 참여카페에서 음료 테이크아웃 시, 다회용 공용컵 [선화보틀]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 마신 음료는, ‘선화보틀’ 프로젝트 참여카페 및 반납거점에 반납하시면 됩니다.
[2022년 6월 ~ 7월 진행예정)

반납함은 이렇게 생겼답니다. 예쁘게 차곡차곡 반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느새 6월이 지나가고 7월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남은 7월 한달 간 선화동에서 선화보틀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니만큼 선화동에 들릴 일이 있다면 참여 카페를 확인하시고 함께 제로웨이스트에 동참해 지구를 살려보아요~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

하늘다람쥐와 공존하는 생태도시 대전을 만들기 위해 활동합니다!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하늘, 땅, 사람] 우리 모두를 위하는 마음으로~♥

활동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