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벗 대전환경운동연합 > 활동마당 > 활동소식 > (사진)겨울을 보내는 백할미새의 사냥!

활동소식

(사진)겨울을 보내는 백할미새의 사냥!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백할미새의 사냥모습을 담았다. 머리를 물에 넣은 모습이 물솎의 먹이를 찾는 모습처럼 보인다. 백할미새는 작은 벌래를 사냥하는데 성공했다. 날아다니는 벌래를 주로 사냥하는 백할미새는 벌레를 잡기 위해 꼬리를 위아래로 끈임 없이 흔든다. 날아다니는 벌레를 사냥하기 위한 준비동작이 바로 꼬리를 흔드는 것이다. 사람들의 도움닫기와 비슷한 것이다.

벌레를 사냥하는 모습은 자주 목격된다. 필자가 관찰력이 그동안 없었는지 물솎에 머리를 담그는 모습을 확인하지는 못했다. 지난 4일 우연히 갑천에서 사진으로 사냥하는 모습을 담을 수 있었다.

▲ 먹이를 잡는 백할미새의 모습 . ⓒ 이경호

 

▲ 사냥에 성공한 백할미새 . ⓒ 이경호

실제로는 머리를 물에 넣고 한참을 찾는 것이 아니라 찰라에 순간에 집어 넣고 잡는 모습인데 사진은 머리를 물에 넣고 한참을 있는 듯 한 여유로운 모습니다. 두 번의 사냥에 성공한 백할미새는 작은 유충을 사냥에 성공해 먹이를 취식했다. 겨울철 먹을 것이 부족한 상황에서 물에 사는 유충은 백할미새의 매우 좋은 먹이가 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간 종종 볼 수 있는 모습이었어야 하는데 아직 새를 한참 더 봐야 할 모양이다.

백할미새는 우리나라에 겨울철새로 서식하며, 하천이나 강가에서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 종이다. 물결무늬로 비행 하는 하천에 새를 본다면, 먹이를 잡는 모습을 한번 지켜볼 수 있는 여유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래본다 .

▲ 먹이를 사냥하는 백할미새 . ⓒ 이경호

 

▲ 사냥에 성공한 백할미새 . ⓒ 이경호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

하늘다람쥐와 공존하는 생태도시 대전을 만들기 위해 활동합니다!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하늘, 땅, 사람] 우리 모두를 위하는 마음으로~♥

활동마당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