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벗 대전환경운동연합 > 자료실 > 환경자료실 > 멸종위기 미호종개, 갈 곳 잃은 유랑신세

환경자료실

멸종위기 미호종개, 갈 곳 잃은 유랑신세


멸종위기 미호종개, 갈 곳 잃은 유랑신세



미호종개는 천연기념물 제 454호,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으로 지정되어 있는 잉어목 미꾸리과 참종개입니다. 1983년 서원대학교 손영목 박사가 최초로 발견하여 1984년 전북대학교 김익수 교수와 공동명의로 신종 발표한 민물고기입니다. 1984년 신종 보고 당시 금강의 지류인 미호천의 일부구간에서 발견되어 미호종개란 한국명이 지어졌습니다





Iksookimia은 김익수 교수님의 이름을 딴 미호종개 학명  ⓒ나혜란


ⓒ 한국의 야생동식물_채병수



하지만 미호천이 난개발되고, 수질이 나빠지면서 미호천에서 쫒기고 쫒겨 백곡천까지 피난을 갔습니다. 요 귀여운 녀석들은 백곡저수지 유입부로 삶의 터전을 옮겼습니다. 미호종개는 얕은 여울이 살랑살랑 넘실대는 곳에서 삽니다. 백곡저수지는 유속도 느리고 가는 모래도 이루어져 있어 미호종개의 집단서식지로 제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종개 중에 아가미가 제일 작아요~


그래서 가는 모래만 먹을 수 있어요.” ⓒ 나혜란





가는 모래와 느린 유속은 미호종개의 필수 서식환경 조건 ⓒ 나혜란




여기서 미호종개는 가는 모래를 걸러 그 표면에 붙은 식물플랑크톤을 섭식합니다. 그래서 미호종개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모래가 꼭 있어야 합니다. 반드시 가늘고 고운모래가 있어야 합니다. 왜냐면 미호종개는 입이 무척 작아서 굵고 거친 모래를 먹기가 힘듭니다. 뻘이 있어도 안됩니다. 뻘에서 먹이활동을 하다가는 아가미가 막혀서 죽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4대강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백곡저수지둑높이기사업때문에 미호종개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제방이 2m 높아지면 미호종개 서식지는 완전히 침수하게 됩니다. 수위가 깊어지면 얕은 여울은 사라지게 될 것이고 미호종개는 살 수 없게 됩니다. 그때는 미호종개는 또 어디로 쫒겨가야 할 겁니다. 정부는 상류역에 대체서식지를 만들거라고 합니다. 앞서도 말했듯이 미호종개의 서식지는 까다롭습니다. 상류역은 대부분 하상에 자갈과 굵은 모래로 이루어져 있어 미호종개가 서식하기에 부적합합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에는 대체서식지가 성공한 사례가 없습니다. 인간들이 임의로 만든 기준에 부합하는 서식지를 미호종개에게 가서 살라고 강요하는 자체가 잘못된 것입니다. 자연 서식지를 그대로 보호하는 것이 생물종 보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미호종개를 지키기 위해 세워진 솟대 ⓒ나혜란




2m 높이의 둑을 쌓기 위해서는 599억의 예산과 그 외의 보상금이 필요합니다. 돈도 돈이지만 이 정부의 기괴하고 망측스런 생태복원전략은 기가 막힐 정도입니다. 정부는 미호종개의 삶을 위협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멸종위기어류종을 복원시킨다며 2006년부터 2009년까지 5억 5천만원을 투입하였고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4대강 수계에 방사시켰습니다. 사실 4대강사업으로 인해 미호개종 개체수는 더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데 이를 감추기 위해 생태복원사업하는 양 ‘착한일’로 꾸며 국민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4대강사업으로 훼손될 위기에 처한 미호종개의 생태조사를 지난 6월 15일에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에 참가한 한 전문가팀은 지난해까지 수천마리의 미호종개를 방사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두마리의 치어밖에 발견하지 못한 점을 염려하였습니다. 아직까지 백곡저수지둑높이기 사업이 완공되지 않아 수위가 올라가지 않았음에도 생태복원사업으로 방사된 그 많던 미호종개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단 두마리만 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이름좋은 생태복원사업이라도 미호종개에게 맞는 생태복원은 이루어지지 않은 모양입니다.

환경운동연합은 오는 6월 23일 김익수 교수님과 다시 이곳을 찾아 미호종개의 서식지로서 환경이 적절한지 둑높이기 사업이 미호종개의 삶의 터전에 위협이 되지는 않는지 조사할 예정입니다.





사진 : 나혜란

대전환경연합

대전환경연합

안녕하세요!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도시, 쾌적한 도시, 향기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대전환경운동연합입니다^^

환경자료실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